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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깊이 알아야 하는 이유

분주한 아침, 계란과 시리얼이 놓여있다면 뭘 드시겠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리얼을 택할 겁니다. 간편하고 빠르거든요. 게다가 맛도 좋고 바삭거리는 식감 덕에 잠도 깨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시리얼의 포만감은 미처 몇 시간을 못 가죠. 점심 식사 전에 간식을 부르곤 합니다.

조금은 귀찮더라도 포만감을 위해서 그리고 살을 빼기 위해선 시리얼 대신 계란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침 식사로 달걀(동물성 단백질)을 먹으면 같은 양의 단백질이 포함된 시리얼(식물성 단백질)을 먹는 것보다 포만감이 더 오래 가거든요.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의 연구 요약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학교 연구팀은 20명에게 일주일간 아침 식사로 달걀 2개분의 스크램블 혹은 시리얼 중 한 가지를 먹게 했습니다. 그 다음 주엔 달걀과 시리얼을 바꿔 먹게 했고요. 두 식단에 포함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양은 동일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배고픔의 정도를 물은 뒤, 점심 식사로 뷔페를 제공했습니다. 먹는 양을 체크하고 혈액 검사도 실시했죠.

실험 결과, 계란을 먹은 사람들은 시리얼을 먹은 사람들에 비해 배고픔을 덜 느꼈으며 점심 뷔페에서 먹는 양도 더 적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Ghrelin)의 수치가 낮았고 포만감과 관련된 호르몬(PYY)의 수치가 높았죠.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계란은 여태껏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만 주목받아 왔다는 거예요. 이 실험에서는 시리얼에 포함된 식물성 단백질의 양과 달걀에 포함된 동물성 단백질의 양이 동일했습니다. 다시 말해 단백질의 함량은 같되 질이 달랐던 거죠.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서 단백질의 양보다는 질이 포만감에 더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덧붙이는 말

동물성 단백질은 완전 단백질로, 식물성 단백질은 불완전 단백질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만큼 식물성 단백질보다 동물성 단백질의 영양학적 질이 더 높으며 그중에서도 계란은 다른 식품들 중 압도적 우위를 차지합니다.

계란을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겠지만 “이제 그만 먹을래요”라고 말하는 데에는 꽤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정말 그러한지는 내일 아침, 한번 실험해보세요. 꽤 놀라운 효과를 보게 되실 거예요?

Reference
Pennington Biomedical Research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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