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구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 조아라

안녕하세요. 만 13년차 트레이너 조아라입니다. 현재 한양대학교 체육학과 박사과정 중이고 경희대학교 근처에서 개인 PT스튜디오를 운영 중이에요.

조아라
헬스 트레이너이자 하테 PT스튜디오 운영
한양대학교 체육학과 박사과정

1. 트레이너 일을 하시면서 가장 힘든 때는 언제인가요?

회원분들의 마음이 변할 때요. 처음 목표와는 다르게 느슨해지실 때, 의욕만 넘쳤다가 사라지실 때.. (웃음) 트레이너와 함께 하는 운동은 회원과 트레이너가 함께 만들어 가는 거잖아요.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저 혼자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정말 직업에 대한 회의감이 들 정도로 힘들어요.

2. 트레이너로서 가장 보람 있는 때는 언제인가요?

PT를 받으면서 회원님 스스로가 건강해져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목표를 위해 즐겁게 운동하실 때요. 참고로 “선생님 덕분에 운동이 정말 재밌어졌어요.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행복해요. (웃음)

3. PT가 꼭 필요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전문적으로 운동을 배우셨거나 혹은 선수가 아닌 이상 자신의 몸을 정확하게 알고 쓰기가 쉽지 않거든요. 운동이 처음이거나 혹은 운동을 열심히 하는데 어딘가 자꾸 아플 때 PT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4. 헬스클럽 고를 때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사항은 뭔가요?

내가 주로 운동하는 시간대에 사람이 많은지, 선호하는 운동을 여유 있게 할 수 있는지,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지도자들이 충분한지, 원치 않는 PT 영업을 과하게 하는 곳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 조아라

5. 헬스클럽 혹은 PT샵에서 회원들이 꼭 지켜줬으면 하는 규칙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우선 운동화에 운동복은 기본이겠죠? (웃음) 

헬스클럽은 많은 사람들이 같이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한자리에 오래 계신다거나, 기구를 함부로 던지면 안됩니다. 뿐만 아니라 탈의실이나 샤워실을 독점해선 안 되구요.

PT샵의 경우 시설이나 비품(?)들을 조금 더 아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전부 예약제이기 때문에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것도 중요하구요. (웃음)

6. 헬스클럽을 1년 이상 장기등록한 분들은 정말 그렇게 오래 다니시나요?

보통 1년 등록 할인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등록을 많이 하곤 하시는데, 사실상 센터 좋은 일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되도록이면 3개월 정도 먼저 운동하신 후에 결정하라고 권해드려요.

물론 동네에 오래 살면서 헬스클럽에 다니시는 어르신들은 정말 거의 하루도 안 빠지시고 나오세요. (웃음)

7. 헬스클럽을 다시 다니고 싶기는 한데 트레이너분들의 PT 제안이 두려워서 못 가고 있습니다. 대처할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게 있나요?  

정확하게 말씀하시는 게 가장 좋아요. 예를 들자면 “저는 아직 PT를 할 생각이 없습니다.”, “나중에 필요하면 말씀 드리겠습니다.”, “혼자 하고 싶어요.” 등등.

딱 잘라서 말씀하시지 않으면 꾸준히 트레이너들의 영업 타겟이 되고 말 거예요. 그렇게 되면 나의 운동 시간이 설교 듣는 시간으로 끝나고 말겁니다. (웃음)

© 조아라

8. 정작 본인 운동할 시간이 부족할 것 같은데 개인 운동은 어떻게 하시나요?

이것저것 하다 보면 정작 저의 운동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정석대로라면 개인 운동 시간을 딱 정해 놓고 하는 게 맞지만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내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럴 땐 회원분들 PT 수업하면서 같이 뛰고 같이 운동합니다. (웃음) 그럼 시너지가 올라서 더 즐겁게 운동 할 수 있거든요.

9. 꼭 지키는 식습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끼니를 거르는 경우도 많은데요. 최소한 단백질 간식이라도 챙겨 먹으려고 해요. 공복이 오래 유지되지 않게요. 

또 저의 생활 패턴에서 밤 10시 이후 식사는 자제하려고 합니다. 혹시나 저녁을 늦게 먹었을 때는 최소 4시간 정도 소화 시키고 자요.

10.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하테 PT스튜디오를 소개해주세요.

오늘도 핫한 ‘하테’는 서울 회기동에 위치하고 있는 피티샵입니다. 오픈한지는 채 1개월도 안 됐지만 분당, 강남 등에서 찾아오는 회원님들도 계세요. 저와 함께 운동한 지 최소 3, 4년 이상 된 분들이시죠. 그만큼 믿고 찾아오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하테는 오늘도 핫한 여러분들과 제가 함께 만들어가는 곳입니다. (웃음)

저는 어디에서 누구를 만났느냐가 운동할 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사람 몸을 다루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절대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된다고 봐요. 유행을 따라가지 않고 저만의 목표를 갖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더 많은 분들에게 긍정의 에너지를 전해 드릴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웃음)

🌐 조아라 헬스 트레이너 및 하테 PT스튜디오 인스타그램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