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지는 매월, 영감을 줄 수 있는 운동인을 인터뷰하여 소개합니다.
인터뷰 내용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고자 구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 김나은

안녕하세요. 6년 차 클라이머 김나입니다. 현재 나니Nani라는 클라이밍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이기도 해요.

김나은
클라이머
前 클라이밍 코치
유튜브 채널 나니Nani 운영

1. 클라이밍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클라이머라면 다들 공감하실 텐데, 클라이밍은 정말 큰 성취감을 주는 스포츠예요. 흔히 ‘문제’에는 저마다 다른 난이도가 있잖아요?

바로 제 앞에 닥친 문제를 풀면서 느끼는 그 성취감과 해방감 때문에 계속하게 됩니다. 이제 클라이밍은 제 삶의 일부분이 되어버렸죠. (웃음)

2. 클라이밍할 때는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가요?

클라이밍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준비물이 조금씩 다르긴 한데요. 가장 기본적인 준비물은 암벽화와 초크 딱 2가지예요. 초크는 미끄럼 방지를 위해서 손에 뿌리는 탄산마그네슘인데 가루 형태도 있고 액체 형태도 있습니다.

3. 좋은 클라이밍 센터를 고르는 기준이 있나요?

아무래도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다르겠죠? 거리나 가격에 크게 제약이 없는 분이라면 클라이밍 센터의 분위기를 먼저 보시기를 권해요. 대부분의 클라이밍 센터에서는 월 등록 뿐만 아니라 일일 체험권도 구입하실 수 있거든요. 일일 체험을 통해 강습을 받으면서, 해당 센터의 분위기를 파악하는게 좋습니다.

외향적이고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로컬 회원들끼리 교류가 많고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센터가 잘 맞으실 거예요. 내향적인 성격에 혼자 운동하는 걸 좋아하신다면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센터가 잘 맞으실 테고요.

© 김나은

4. 클라이밍의 초기 비용이 궁금합니다.

클라이밍 센터마다, 그리고 지역마다 월 등록비가 조금 다르긴 해요. 저는 부산에서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부산과 서울만 비교해봐도 초보자 강습료 포함 1개월 등록 시 부산은 10~15만원, 서울은 15~20만원선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초보자의 경우 강습을 필수로 등록해야 하는 센터가 있고, 강습 없이 월 등록만 가능한 센터도 있어요. 센터에 직접 문의하시는 게 가장 정확해요.

암벽화는 약 3만원 정도에 1개월 간 대여하실 수 있어요. 암벽화는 한 번 구매하게 되면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거뜬히 신기 때문에 꾸준히 클라이밍을 하고 싶다면 대여보다는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가장 흔히 신는 초보자 암벽화는 약 6만원 정도에 구입하실 수 있어요.

5. 퇴근 후에 클라이밍을 배워보고 싶어요. 클라이밍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클라이밍의 기초 원리부터 기본 자세, 안전한 추락법 등을 가르쳐드립니다. 센터마다 센터장님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달라요. 그래서 수업 내용은 센터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클라이밍 센터에서 코치로 일할 당시에는 일주일에 이틀씩 3주간 강습을 진행했었어요. 회원 수는 한 수업에 최대 6명, 그리고 30분간 수업이 진행됐었죠.

수업이 끝난 후에는 제가 과제를 따로 내드립니다. 같이 수업을 듣는 사람들과 함께 문제를 풀게 해요. 클라이밍은 체력과 신체 밸런스에 따라 사람마다 서로 다른 동작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든요. 이렇게 그룹을 만들어 놓으면 한 번에 여러 동작을 익힐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룹원들끼리 자세와 동작을 비교할 수 있거든요.

저희 센터와는 다르게 횟수제로, 회원분들이 오는 시간에 맞춰 개인 수업을 해주는 센터도 있습니다. 충분히 알아보시고 본인의 기호에 맞는 곳으로 선택하시면 돼요.

© 김나은

6. 클라이밍할 때 손가락 안 아프신가요? (걱정)

클라이밍을 하면서 저의 가장 큰 고민이 손가락 관절입니다. (울먹) 우선 손가락으로 버텨야 하니 당연히 무리가 갈 수밖에요. 손가락 부상으로 여러 번 병원 치료를 받기도 했습니다.

병원에 가면 늘상 “당분간 운동하지 말고 쉬세요”라고 말씀하시는데 제 삶의 일부가 되어버린 운동이기에 운동을 하루라도 포기할 수가 없어요. (애절)

대신 병원에 가지 않기 위해, 다치지 않기 위해 정말 많이 노력합니다. 운동할 때 손가락 테이핑을 해준다던가, 운동 끝나고 아이싱을 한다던가, 혹은 손가락 트레이닝을 하곤 하죠. 아니면 반대로 손가락 부상 방지를 위해 몸무게를 줄이는 분들도 있습니다!

7. 클라이밍할 때 악력이 중요한가요? 저는 악력이 많이 약해요.

물론 악력이 세면 좋긴 한데, 악력이 세다고 꼭 클라이밍을 잘하는 건 아니에요. (웃음) 클라이밍에는 악력보다 손가락 힘이나 코어 힘, 어깨 힘이 더 중요하거든요. 주로 행보드나 비스트메이커를 통해 손가락 힘을 기르는 트레이닝을 하곤 합니다. 그리고 턱걸이를 통해 당기는 힘을 기르죠.

저의 선배님은 “클라이밍에 필요한 근육은 클라이밍으로 다 기를 수 있다”고 말씀하시곤 해요. 악력 또한 클라이밍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키울 수 있습니다.

© 김나은

8. 근력이 약하거나 과체중이어도 할 수 있나요?

클라이밍은 종류도 다양하고 여러 가지 난이도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자신의 조건에 맞는 문제를 풀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레벨에 맞춰서 운동하시면 돼요. (웃음)

9. 혹시 전완근 관리는 따로 하시나요?

턱걸이를 통해 전완근 트레이닝도 함께 하곤 하는데요. 전완근 역시 클라이밍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돼요.

그런데 클라이밍을 하는 도중에 전완근이 지치는 때가 있어요. 이럴 땐 펌핑을 없애기 위해 팔을 머리 위로 올렸다가 아래로 떨어뜨리는 동작을 10초 간격으로 반복합니다. 그러면 펌핑이 조금 더 빨리 풀리거든요. 이 방법은 클라이머의 혈중 젖산 농도에 관한 영국의 한 연구 결과를 보고 알게 된 것인데, 효과가 좋더라구요.(웃음) 

그리고 평소에도 지구력 코스를 통해 힘을 분배하는 연습을 많이 해요. 줄 등반을 할 때는 최대한 하이스텝 동작을 이용해 하체를 많이 사용합니다. 전완근에 펌핑이 빨리 오는 현상이 없도록 말이죠. (웃음)

10. 현재하고 계시는 유튜브 나니Nani는 어떤 분에게 흥미로운 채널인가요?

제가 클라이밍 코치로 일할 때 회원분들께서 궁금해하셨던 것들을 바탕으로 제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자 시작한 채널이에요. 클라이밍 투어, 암벽화 리뷰 콘텐츠 등 흥미로운 영상이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클라이밍 입문자분들이 클라이밍에 더욱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저와 남자친구가 구독자분에게 직접 찾아가서 무브를 가르쳐드리는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어요. 

11. 가장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소개해주세요.

클라이밍을 이미 하고 있는 클라이머들에게는 아무래도 암벽화 리뷰 영상이 가장 인기가 많았는데요. 아무래도 베스트셀러 암벽화라 그런지 많이 재밌어해주셨어요!

최근에 업로드한 영상 중에서는 클라이밍 입문자분들이 가장 흔히 묻는 질문에 대해 답하는 콘텐츠가 인기가 많았습니다.

© 김나은

앞으로 올라 올 콘텐츠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너무나도 매력적인 클라이밍에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나은 클라이머 인스타그램
🌐 유튜브 나니Nani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