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농업 #농산물

지금, 깊이 알아야 하는 이유

식품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며, 대부분이 농업으로 생산됩니다. 하지만 농업은 예측 불가능한 상황아래 비용이 많이 드는, 위험한 사업이죠. 불안정한 기후 상황 때문에 작물이 손상되는 일이 잦습니다. 이는 농가 생산량과 소득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죠. 여기서 그치는 게 아니라 식량 공급 체인 전체에 영향을 끼쳐 소비자들이 피해를 입기도 합니다.

© 농민신문

모두가 생존을 위해서 식품을 필요로 하나, 다른 상품들과는 다르게 가격이 하락함에도 농산물의 수요는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식품 생산 공정이 오래 걸리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농민들은 농산물 시장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에 기민하게 대응해야 합니다. 문제는 식품 공급 체인 중 하나를 농민 개개인의 역량에 맡기기에는 너무 중차대한 문제라는거죠.

덧붙이는 말

농민들은 세계 식료품 무역 증가 및 시장 자유화에 의해 압박받고 있습니다. 수요공급의 세계화 및 등락은 농산물 시장 가격을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죠. 농민들은 식량 공급 체인의 중심에 있으나, 사료 공급업자, 식품 가공업자 그리고 유통업자와 같이 거대하고 통합된 그리고 자본력까지 갖춘 행위자들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놓여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요인들은 이미 어려운 농가의 소득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죠.

©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농민이 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장기 생존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한 때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경제환경 속에서 농민들에게 사회적 안전망을 제공해야 해요. 시장 가격 변동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안정적인 재원을 통해 농가가 고정적인 소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런 지원은 농가가 농산물에 더 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식량 공급 업자, 다시 말해 농민이야말로 우리 식탁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걸 잊어선 안됩니다. 말 그대로 우리의 ‘식량’을 책임지고 있으니까요.

Reference
땅과 농업이 아닌 농민에게 당장 지원해라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